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차용증 쓰는법 양식 작성 시 주의사항

by 알려줄게 김프로 2024. 1. 21.

썸네일

 

돈을 빌려주거나 받을 때 차용증 쓰는법이 궁금하신가요? 차용증을 쓸 때 제대로 쓰지 못하면 안 쓰니만 못하답니다. 차용증 작성 시에 지켜야 할 주의사항이 있기 때문에, 작성방법을 꼼꼼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차용증이란?

차용증은 돈이나 물건을 빌리고, 그것을 증명하기 위해 작성하는 문서를 말합니다. 빌려준 사람과 빌린 사람이 함께 작성하며, 빌린 시기와 내용 등을 기록하는 것이지요. 추후에 법적 분쟁이 생겼을 때 증거로 쓰일 수 있으며, 당사자들 간의 합의내용을 서면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차용증 쓰는법

차용증-양식

 

차용증에는 지정된 형식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법적 분쟁을 피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작성되어야 하는 내용들이 있습니다. 차용증 쓰는 법 필수 기재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대여금액 (빌리는 금액)

2. 대여금액에 대한 이자(이자율)

3. 대여기간 및 만기일 (언제까지 갚을지)

4. 변제장소 및 방법 (어디서 어떻게 갚을지)

5. 채무자의 인적사항 (이름, 주민번호, 연락처, 주소)

6. 채권자의 인적사항 (이름, 주민번호, 연락처, 주소)

7. 변제하지 않을 경우 위약금 또는 불이익에 관한 사항

8. 기타 특약사항 등 (보증인 여부, 변제방식 등)

 

 

차용증 쓰는법 양식 다운

 

 

 

차용증 양식이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두 가지 양식 중 다운 받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첫번째 양식은 간단히 돈 빌려주고 받을 때 쓸 수 있는 양식이고, 두번째 양식은 보증인에 대한 내용까지 들어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선택해서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차용증 양식 기본.hwp
0.01MB
차용증 양식 보증인.hwp
0.01MB

 

 

차용증 작성 시 주의사항

1. 차용증의 효력 유효기간

차용증은 돈을 빌려주고 받을 때 작성하는 것이므로, 결국 채권의 소멸시효에 따라 효력 기간이 정해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채무에 대한 법적 시효기간은 10년입니다. 따라서 무한정 효력이 유지되는 건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시면 좋겠습니다.

2. 변제기일 반드시 기재하기

차용증을 쓸 때 변제기일을 따로 작성하지 않는 경우가 자주 있는데요. 변제기일이 없으면 언제든지 빌린 돈을 달라고 할 수 있다는 뜻이 됩니다. 따라서 언제 어떻게 갚겠다는 의미의 변제기일을 반드시 작성하셔야 불필요한 분쟁이 생기지 않을 수 있을 것입니다.

3. 차용증 공증 받아 두기

차용증 작성을 했지만 돈을 갚지 않는다면 재판과정을 거쳐 지급명령이나 판결문을 받아야만 강제집행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대비하여 미리 변호사 사무실에 방문하셔서 공증을 받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공증 사무실에 가셔서 진행하시면 되고 어느정도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변제 후 차용증 회수하기

만약 빌린 돈을 갚아서 정상적으로 채무를 변제했다면, 해당 차용증을 회수하시는 것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혹시나 생길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차용증 회수와 함께, 변제에 대한 영수증도 받아 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글을 마치며

차용증 쓰는법 관련해서 궁금증이 풀리셨나요? 첨부해 드린 양식 활용하셔서 차용증 작성 잘 하시고, 불필요한 법적 분쟁이 생기지 않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게 있다면, 아래의 글도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변호사 무료 상담 선임 방법 꿀팁(정부지원)

안녕하세요. 민형사 사건 등이 문제 되어서에 고민이신가요? 막상 변호사를 찾아가려니 상담 비용 등이 걱정되시나요? 그렇다면 변호사 무료 상담 또는 무료 선임을 생각해보실 것 같습니다. 유

helperkim.com